고려대학교 영어교육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일반대학원
  • KUPID
  • English

소모임

Stubborn 농구부

연혁

스터번은 영어교육과가 설립됨과 동시에 만들어진 농구 모임으로, 지금까지도 81학번부터 신입생까지 계속된 교류가 지속되는 영어교육과의 대표적인 동아리이다.

1981. 창단

1988. 1부리그 4강 진출

1987-1992. 응원상 수상

1994. 총장 특별상인 '바른 교육 큰상' 수상

2011. 호상리그 3위 수상

2023. KU리그 8강 진출

소개

24년 현재 재학생 회원은 대략 30명(감독 김민성, 19학번)이고, 졸업한 교우까지 합하면 총회원은 200명을 넘는다. 졸업한 교우까지 합하면 총회원은 200여명이다. 매년 창립기념일 행사(홈커밍데이)를 체육생활관에서 시행하고 있다. 농구를 통해 선후배간의 사랑과 동기애, 그리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 방식을 키워가고 있는 스터번. '한번 스터번은 영원한 스터번'이라는 말이 있듯이 끈끈한 인간애로 평생을 같이할 사람들의 멋진 모임이다. 매년 선후배 정기 모임을 개최하며 선후배간의 돈독한 정을 나누고 있다. 교내경기참가, 홈커밍데이, 5월 MT를 실시하고 있다.

활동
안녕하세요. 먼저 저희 영어교육과에 관심을 가져주신 것에 대해 감사 드리며 여러분의 알찬 대학 생활을 도와드리기 위해서 최고의 소모임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Stubborn은 1981년에 영어교육과와 함께 탄생한 농구팀으로서 우리 과를 개설하신 김충배 교수님께서 81학번 선배님들의 활발한 모습을 보시고 이름을 지어 주셨습니다. 그 후로 40년 이상 선후배간의 끈끈한 정을 바탕으로 농구뿐만 아니라 각종 학과 행사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오면서 과내 최고의 모임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Stubborn은 매주 금요일에 농구 연습을 하고. 교내경기에 참가하여 승패에 관계없이 구성원들 모두가 하나됨을 추구합니다. 또한, 매년 Home Coming Day를 통해서 81학번부터 새내기까지, 그리고 선배님들의 가족들까지 모두 함께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희 Stubborn에도 지성과 미모를 겸비한 주무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영어교육과를 사랑하시는 분이시라면 언제든지 Stubborn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감사합니다.
홈가기 :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1046901

각구회 (축구∙풋살)

연혁

2023. 비공식 소모임 각구회 창단

2023.09. 사대컵 4강 진출

2024.01. 영어교육과 동아리 정식등록 완료

소개 및 활동

안녕하세요. 영어교육과 축구 풋살 소모임을 담당하는 각구회입니다. 현 각구회는 코로나로 인해 사라진 기존 영어교육과 비공식 축구 소모임 각구회를 잇고 있습니다. 2023년 많은 학우들이 같이 친목을 다지며 공을 차고자 하는 의지를 한데 모아 다시금 비공식 소모임으로 탄생했습니다. 이후 학과 내 학우들과의 경기는 물론 타 학과와 축구 경기를 치르면서 영어교육과 축구 풋살 소모임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소모임 설립 당시 13명에서 시작했던 것이 24학번 신입생 입학 전 기준 34명의 회원이 속한 단체가 되었습니다. 이후로 신입 모집을 꾸준히 이어 나가고 코로나 이전에 각구회 소속이었던 OB와서 연결을 통해 더욱 끈끈한 선후배 유대를 이어나갈 것입니다. 친목 경기 뿐만 아니라 2023년 사대컵처럼 기회가 있다면 대회도 꾸준히 참여할 예정이며 거기서 이룰 성적보다 대학 생활 가질 수 있는 추억에 집중할 것입니다.

멘토링 소모임 '아우름'

소개

아우름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봉사하는 멘토링 소모임입니다. "🌅사람을 아우름으로, 세상을 금빛으로🌅" 라는 슬로건을 가진 아우름은 멘토링을 통해 입시를 앞둔 수험생들을 도와주고 각종 모임을 통해서도 영어교육과 내 조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연혁

2015.02.25. 아우름 창단 및 공식 회칙 제정

2015.03.29. 제1회 아우르밍 데이

2015.11.20. 제1회 아우라

2017.04.13. 고려대학교 사회공헌원(KUSR) 동아리 인증

2023.03.14. 아우름 16기 출범

2023.09.01. 아우름 17기 출범

2023.09.20. 드림스쿨-We Plan 진학캠프 in 대경중학교

2023.11.03. 성동고등학교 대학생 전공탐색 프로그램

2023.12.23. 12월 오프라인 아우르밍데이

2024.01.06. 제 9회 아우라

활동

📣아우르밍 데이: 아우름의 정기 행사로, 중/고등학생 멘티와 고려대학교 영어교육과 멘토와의 1:1 맞춤형 멘토링 행사입니다.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의 형태로 진행되며, 오프라인 아우르밍 데이의 경우, 캠퍼스 투어와 작은 기념품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타 기관 연계 멘토링: 고려대학교 내외의 기관과 연계하여 멘토링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2023학년도에는 고려대학교 사회공헌원, 중구진로센터, 대경중학교, 호서고등학교, 성동고등학교, 거성초등학교(고성), 쌍계초등학교(하동), 추자중학교(제주) 등 다양한 기관과 연계하여 활동했습니다.

📣아우라: 아우름이 개최하는 최대 규모의 멘토링 캠프입니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고려대학교 캠퍼스에서 과목별 학습법, 입시, 진로 등에 대한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홈가기 : SNS(인스타그램): @aurum_korea_univ

Docent (사회과학학회)

소개

안녕하세요! 영어교육과 유일의 학회 Docent입니다. Docent는 2024년에 만들어진 영어교육과 최초의 학회로 사회과학의 여러 이슈를 탐구하고 있습니다! Docent는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사람들에게 전시를 설명하는 ‘도슨트’에서 유래했는데, 그 이름처럼 저희는 사회과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세상의 다양한 이슈를 다른 이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을 주로 합니다. 대학생으로서 다양한 학문을 탐구하면서도 선후배 간 친목도 다질 수 있는 Docent의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연혁

2023.04. 영어교육과 학회(가칭) 설립을 위한 활동 시작

2024.01. 학회명 ‘Docent’로 확정

2024.02. 1기 모집 및 가등록 준비 중

활동

저희 Docent는 2024년을 앞두고 많은 활동을 준비했습니다. 크게 탐구, 탐방 그리고 친목 활동으로 구분되는 Docent의 활동들을 소개합니다! 먼저, 학회의 주된 활동인 탐구 활동입니다. 여기에는 Weekly/Monthly Curation과 토론회 속하는데, 각각의 Curation 활동은 주간 혹은 월간 이슈를 분석하고 다른 학회원들에게 소개하는 것이며, 토론회는 사회에서 논쟁거리가 되는 주제를 선정하여 학회원들 간 토론을 하는 활동입니다. 다음으로 학회 활동을 더욱 풍성하게 해주는 박물관/미술관 탐방과 서울 지역 탐방입니다. 이 활동들에서는 박물관/미술관의 전시회를 방문하여 견문을 넓힐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 지역을 탐방하여 우리나라의 수도이자 우리 학교가 위치한 지역을 더욱 깊이 알아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끝으로 학회원들의 친목을 위한 활동이 있습니다. 활발한 학회 활동을 위해서는 학회원 간의 친목이 필수적입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한 학기 중 3번의 정기모임을 가져 학회원 간의 교류를 돕고 활동 중에 MT를 진행해 학회원들끼리 친해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알찬 대학생활을 하고 싶은 예비 Docent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홈가기 : SNS(인스타그램): @ku_docent

소음공장 밴드부

소개

음악을 즐기는 데에는 학번과 나이가 따로 없습니다. 소음공장은 새내기뿐만 아니라 졸업 학기인 영교인도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개방적인 분위기를 지향합니다. 각자의 꿈을 좇아 바삐 움직이는 세상 속에서 우리는 음악이라는 꿈을 꾸고, 함께 청춘을 보냅니다. 소음공장은 가까워서 스쳐 지나는 줄도 모를, 우리의 선후배이고 동기인 영교인들과 노래하며 학과에 활기를 불어넣는 밴드가 되고 싶습니다. 소음공장은 선대 밴드인 완전연소밴드의 에너지와 열정을 이어받아 앞으로 더 활발하게 활동할 예정입니다. 공연이면 공연, 엠티면 엠티, 버스킹이면 버스킹! 밴드라 해서, ‘소음’이라 해서 강렬하고 빠른 락만 다루지 않습니다. 다양한 장르를 좋아하는 부원들과 만나며 자신의 스펙트럼도 넓힐 수 있으며, 한편으로 내가 좋아하는 노래를 영업(?)하고 부원들과 합주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만들어내는 그 모든 소리가, 그리고 때때로 마주하는 불협화음까지도 낭만이랍니다.

연혁

제19대 영어교육과 밴드 소음공장은 2002년 창단된 완전연소밴드에 그 근간을 두고 있습니다. 제18기의 가을 공연 이후 장기간 지속된 팬데믹으로 활동에 어려움을 겪던 중 2023년 비공식 소모임이었던 소음공장이 그 지위를 승계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2002. 완전연소밴드 창단(02학번)

2019.09. 완전연소밴드 제18기 가을 정기 공연

2019.11. 완전연소밴드 제13기-제17기 합동 공연

2023.04. 비공식 밴드 소모임 ‘소음공장’ 성립

2023.05. 소음공장, ‘제19대 영어교육과 밴드’로서 완전연소밴드의 지위 승계

2023.10. 소음공장 가을 정기 공연

2023.11. 소음공장 첫 중앙광장 버스킹 개최

활동

소음공장은 23년 3월 모집 후 크게 공연, 버스킹, MT를 진행했습니다. 큰 틀에서는 작년 2학기 가을 정기 공연과 올해 봄 정기 공연을 준비하면서, 봄과 가을에는 야외 버스킹을 기획하기도 하였습니다. 주로 방학 중에 합주 연습을 하는데, 합주 연습을 하면서 또 비정기적으로 연습이 끝난 뒤에 놀면서 다같이 친해지니 말수가 적다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대외적으로도 사범대 내 다른 학과와의 연합 버스킹 또는 공연 등 다양한 시도를 해볼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홈가기 : SNS(인스타그램): @korea.eled_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