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영어교육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일반대학원
  • KUPID
  • English

소개

영어교육과

고려대학교 문과대학을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학과 사무실
전화: (02) 3290 - 2350
홈페이지
http://eled.korea.ac.kr/
학과 소개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는 교육자로서의 인성을 갖추고 영어교육에 필요한 이론과 실용적 지식을 지닌 유능한 영어교사와 영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표로 1981년에 설립된 특수 목적 학과입니다.
교육목표
영어의 네 가지 기능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바탕으로 영어의 본질에 대한 언어학적 이해와 영미문학을 통한 영어의 사용과 문화를 공부하고 또한 영어교수법의 이론과 실제를 터득하여 궁극적으로 훌륭한 영어교사와 영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전공역량
- 국제적 소통능력 : 국제적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어로서의 유창한 영어능력을 겸비하여 다양한 국제적, 지역적 상황에서 상호이해와 존중을 기반으로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고 공공체의 공유 가치를 제고하는 역량
- 전문가적 지식과 사고, 문제해결 : 영어교육 관련 여러 분야에 대한 전문가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다양한 교육현장에 유연하고 창의적으로 적용하는 역량
- 변화주도의 창의융합형 리더 : 전문가적 지식과 교육현장에서의 유연성을 겸비하여 다변화하는 국제화, 정보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역량
핵심역량
공감소통, 글로벌, 융합적 사고, 창의적 문제해결, 사회적 책임
학과 현황과 교육과정
영어교육과는 2015년 현재 13명의 교수진(한국인 교수 9명, 외국인 교수 4명)과 학부생 약 260명, 교육대학원생 약 110명, 그리고 일반대학원생 약 50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부에서는 영어실력의 배양을 위해 모든 영어기능 과목(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이 외국인 교수들에 의해 진행되고 또, 영어의 학문적 공부를 위해서 영어학, 영미문학, 영어교육학 전공의 교수들이 체계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영어의 언어학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영어학 분야의 과목들이, 영어의 문화적이고 문학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영미문학 과목들이, 그리고 영어교육의 이해와 응용을 위해서는 영어교육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다.

외국인 교수의 원어민 강의는 물론 한국인 교수의 영어강의를 포함해서 개설되는 과목의 90% 이상이 영어강의로 진행된다. 이러한 철저한 영어훈련과 영어에 대한 학문적이고 체계적인 수업으로 영어교육과 출신자들의 영어실력과 학문적 능력은 고대 내에서는 물론, 대외적으로 오래전부터 인정을 받고 있다.

외국인 교수들이 담당하는 영어기능과목에는 영어 청해 및 회화 I, II, III, 영어 독해 및 작문, 고급 영어작문, 고급영어독해, 영어발표와 실용영어 등의 과목이 원어민 강의로 이루어지고 있다. 영어학 관련 과목으로 영어학 입문, 영어의 음운구조, 영어의 기원과 발달, 영어의 통사구조, 영문법교육론, 영어의 의미와 활용, 응용영어학의 과목이 있다. 영미문학 관련과목으로 영미문학 교육, 영미아동문학, 영미희곡 강독, 영미소설 이해, 영미시 이해와 교육, 영어극 읽기, 영미소설 강독, 영미시 강독 및 지도연습의 과목이 개설되며, 영어교육학 과목으로는 영미문화의 이해, 영어교육론, 영어교수이론과 지도, 영어습득론, 영어독해교육론, 영어작문교육론, 영어멀티미디어교육론, 중등영어 교육과정 및 교재론, 중등영어 교육측정과 평가가 있다.

영어교육과와 연계된 대학원 교과과정은 일반대학원의 영어교육학 전공 석, 박사 과정이 있다. 영어교육과 석,박사 과정에는 영미아동문학교육, 영미청소년문학교육, 다문화주의와 영어교육, 연극을 통한 영어교육, 영미문학교육이론의 이해, 영화와 영미학습자문학 교육론,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현대영어의 구조, 영문법 응용연구, 영문법 교육론, 영어 음성 및 음운론, 영어발음 및 청해교육론, 영어어휘습득과 지도, 영어담화분석, 영어작문교육론, 제 2 언어 습득론, 영어독해교육론, 영어교수학습이론, 영어교수법, 영어청해 및 회화교육론, 영어멀티미디어 교육론, 영어평가론, 영어교육양적연구방법론, 영어교육정책론, 영미그림책 읽기와 문식성 교육, 창작을 통한 영어교육, 크리티컬 페다고지와 제 2언어 교육, 국제어로서의 영어, 영어의미화용론과 영어교육, 초등영어자료와 문식성 교육, 대학영어독해교육론, 영미드라마 읽기교육, 영어의미론 응용연구, 문법이론과 제 2언어습득, 영어교육 질적 연구 방법론, 응용영어학 세미나, 영어화용론 응용연구, 영어교육 세미나, 영어교육 특수 과제, 음운 및 어휘 습득 세미나 등 40여개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영어교사와 영어교육 전문가에게 필요한 대학원 수준의 학문을 제공하는 교육대학원에서는 현장 영어교사에게 필요한 학습이론과 그 응용, 그리고 새로운 교수이론을 연구한다.
졸업생의 진로 및 활동
1968년 창설된 이래로 뛰어난 교수진에 의해 엄격한 훈련과 지도를 받은 우수한 졸업생들이 한국 중고등학교의 현장 영어교육을 오랫동안 주도해 가고 있다. 대부분의 대학원생들은 직장을 다니면서 저녁시간을 이용하여 영어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영어교사자격증(2급 정교사)도 취득할 수 있다.1985년 77명의 졸업을 시작으로 2007년까지 약 2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졸업생들은 교육계(교사, 교수), 언론방송계(방송인, PD, 기자), 공무원, 금융계, 일반기업체, 외국회사 등의 각 분야로 진출하였다. 이중에서도 교육계로의 진출이 가장 두드러져 약 40%정도의 졸업생들이 중고등학교로 진출하였고, 약 30여명은 대학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 1990년대부터 임용고사를 통하여 공립 중고등학교에 교사로 임용되면서부터 현재까지 서울지역과 경기도 지역에서 영어교육과 출신의 임용고사 합격률은 늘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표1은 2006년 9월 현재 파악된 대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박사학위 졸업생의 현황이다.>
2006년 9월 대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박사학위 졸업생 현황
성 명 입학년도 재직기관명 직 위 비 고
김경석 1981 경기대학교(서양어문학부) 교수  
어도선 1981 고려대학교(영어교육과) 교수  
최영식 1981 순천향대학교(영문과) 교수  
이문복 198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  
노경희 1981 서울교육대학교(영어교육과) 교수  
장복명 1981 남서울대학교(영어과) 교수  
김계옥 1981 고려대학교 강사  
신규철 1981 극동대학교(영어학과) 교수  
이신숙 1982 고려대학교(영어교육과) 교수  
강혜순 1982 청강문화산업대학(미디어영어과) 교수  
이현우 1982 순천향대학교(영문과) 교수  
김혜련 1982 경인교육대학교(영어교육과) 교수  
서재석 1982 인하대학교(영어교육과) 교수  
방영주 1982 명지대학교(교육학개발원) 교수  
이상근 1982 고려대학교 교수  
김현진 1983 청주교육대학교(영어교육과) 교수  
부재율 1984 전주교육대학 교수  
강성우 1984 청주교육대학(영어교육과) 교수  
장인실 1984 동국대학교(경주,철학과) 교수  
최성희 1984 고려대학교 강사  
이미선 1985 한양대학교(영문과) 교수  
이주경 1986 서울시립대학교(영문과) 교수  
이영준 1985 대진대학교(영문과) 강사  
최석무 1986 고려대학교(영어교육과) 교수  
김정태 1986 인천대학교 교수  
노용구 1986 고려대학교(체육교육과) 강사  
채우철 1986 한국과학기술평가원 연구원  
서순식 1986 춘천교육대학교(컴퓨터교육과) 교수  
조항태 1986 미네소타주립대학교(한국어교육과) 전임강사  
김영규 1987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허지혜 1987 경성전문대학교 강사  
이은주 1988 이화여자대학교(영어교육과) 교수  
표경현 1989 단국대학교 교수  
성귀복 1991 인하대학교(영어교육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