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영어교육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일반대학원
  • KUPID
  • English

학부

영어교육과


  • ELED 161 영어학입문 〔3〕

영어의 음운, 어휘, 구문 및 의미 조직, 영어발달의 역사적 배경, 영어 분석의 이론과 기술 방법을 개관한다.

 

  • ELED 162 영어청해 및 회화 I 〔3〕

비교적 천천히 말하는 일상사에 관한 원어민의 영어를 이해할 수 있고 또한 큰 지장 없이 자기의 의견을 기본적인 구문과 어휘를 바탕으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영어의 연결된 소리를 이해하고 발음이 약간 부정확하고 어휘력이 풍부하지 못하나 어법은 비교적 정확한 수준을 요한다.

 

  • ELED 164 영미문학교육 〔3〕

다양한 현대 영미비평 이론을 통하여 영미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영미문학 학습방법론에 관한 개론 과목으로서, 신비평, 역사 비평, 구조주의, 정신분석 비평 등의 비평이론을 다루며, 실제 작품 분석에 응용함으로써 영미문학을 비평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키고, 영미문학에 대한 작문과 토론을 통해 영미문학 교육에 대한 깊은 안목과 독창적 교육방법론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ELED 211 영어청해 및 회화 II 〔3〕

사회 일반적 내용에 관한 영어 원어민의 정상적인 속도의 말을 이해하고 다양한 구문과 어휘를 사용하여 별 오류 없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영어 듣기 및 말하기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  
  • ELED 216 고급영어독해 〔3〕

중급과 고급 수준을 포함하는 과목으로 기본적 영어 독해 기술을 재강조하면서, 의미 추론, 의견과 사실 구분, 문맥 속의 편취/편견 인지, 복잡한 의미의 구체적 상술, 논지의 증거 평가, 주제 보충 방법 찾기, 논제 및 전개 방식 비교, 비평적 강독 등의 고급 기술을 학습하고 연습함으로써 능숙한 영어독해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ELED 217 영어교과논리및논술 〔3〕

기본 문장에 대한 기능을 검토하고 원어민의 기준과 기대에 알맞은 단락기능을 가르치며 글쓰기를 특징짓는 사고와 순서에 대한 스타일을 연습할 기회를 부여한다. 독해와 작문이 결합된 과목이다.

  •  
  • ELED 225 영어 음성 및 음운구조 〔3〕

영어의 정확하고도 유창한 발음과 청해를 위해서 영어의 개별 소리 및 음운구조를 학습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적이다. 본 목적을 위해 영어 소리의 발성원리와 관련된 조음기관의 특성, 영어의 자음, 모음, 음절, 음운현상, 강세, 박자, 억양 등을 학습하며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영어발음상의 문제도 공부한다.

  •  
  • ELED 226 영어문법의 이해 〔3〕

영어교사를 위한 영어문법을 공부하기 위하여 현대영어의 기본어법과 구문, 의미, 사용 등의 체계와 분석방법을 공부한다.

 

ELED 233 영미문화의 이해 〔3〕

영어를 사용하는 국민들의 언어 행위, 가치관, 관습 등의 문화를 이해하여 궁극적으로 영어사용 능력을 배양하고 영미 문화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연구한다.

  •  
  • ELED 232 영어독해교육론 〔3〕
  • 독해와 독해교육에 관한 나름대로의 견해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학생들에게 가장 최선의 독해 전략과 독해 이론을 습득하게 해준다.
  •  
  • ELED 241 영미아동문학 강독 〔3〕

이 과목은 영미권의 아동시, 스토리, 설화, 아동극 등 여러 장르의 아동문학 작품을 읽고 소그룹 창작 활동을 통하여 영어습득과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ELED 242 영미시 이해와 교육 〔3〕

대표적 영미시를 선독 하면서, 영미시의 구성요소를 소개할 뿐 아니라 그 성격과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영미시에 내재된 중요한 사상을 감상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영미시 독해 기술을 학습함으로서, 올바르고 적절한 영미시 교육방법들을 습득하는 과목으로, 시와 독해와 작문을 겸한 개론 성격의 과목이다.

 

  • ELED 311 영어발표와 실용영어 〔3〕

본 수업을 통해 두려움 없이 대중 앞에서 영어로 발표하고,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영어와 그 방법을 공부한다. 또한, 영어 면접과 같은 실생활에 필요한 실용영어의 말하기를 학습한다.

 

  • ELED 312 영어 청해 및 회화 III 〔3〕

일반적 사회생활은 물론 전문적 내용에 대한 원어민의 말을 이해할 수 있고 또한 그런 주제에 대하여 공식 또한 비공식 상황에서 매우 정확하고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문법과 발음의 오류가 거의 없어 의사소통에 전혀 지장이 없고, 영어 사용국의 전공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수준을 요한다.

 

  • ELED 322 영어의 통사구조 〔3〕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학습자에게 영어의 문장이 단순한 단어의 나열이 아니라 원리와 규칙에 의해 형성된 체계적인 구조임을 밝히는 것이 본 과목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최근의 통사 이론에 근거하여 영어의 여러 구문과 문장의 구조를 분석한다.

 

  • ELED 323 영어발달과 세계영어 〔3〕

영어의 기원과 발달과정을 고대영어, 중세영어, 근대영어 및 현대영어로 나누어서, 발음, 철자, 어휘, 형태, 통사의 발달 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또한 현대영어에서 새로운 어휘의 형성과 미국영어, 영국영어, 호주, 뉴질랜드 영어, 기타지역의 영어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영어교육에 있어서의 영어 발달사적 지식의 응용을 논의한다.

 

  • ELED 334 영어작문 교육론 〔3〕

외국어로서 영어글쓰기의 이론적 문제에 대한 철저한 기반을 마련하고, 교실에서의 글쓰기 교육을 구성하는 교육적 문제를 광범위하게 다룬다. 또한 글쓰기를 가르치는 영어 교사들이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점들을 폭넓게 다룬다.

 

  • ELED 335 영어교과교육론 〔3〕

외국어로서 영어를 습득하는 과정에 관련된 개인적, 사회적 변인 및 교육 내외의 여건을 검토하고 이러한 제 변인을 감안하여 최적의 영어교육 이론을 탐구한다. 영어 교육학의 개론으로서 이 학문을 구성하는 세부 학문을 조망한다. 대부분 강의는 영어로 진행한다.

 

  • ELED 338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영어교육론을 포함하여 영어교육에 관한 기존 학습 이론을 중등 영어교육 과정과 영어교과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실습한다. 실기에 초점을 두며, 실제 모든 학생은 15분 이상 중등 교과서를 사용하여 microteaching을 실시하고 서로의 방법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교안 작성, 강의 요령, 그리고 목표 성취를 평가할 수 있는 문항 출제를 연찬한다.

 

  • ELED 341 영미소설 이해 〔3〕

주요 영미소설을 읽고 분석하면서 영문 독해와 이해 능력을 기르며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영미소설의 특성에 관해 기초적인 지식과 응용 방법을 배운다.

 

  • ELED 342 영미희곡 강독 〔3〕

이 과목은 대표적인 영미희곡을 심도 있게 연구하며, 영미희곡의 특성과 다양성을 이해함으로서 영미희곡 감상과 비평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며, 여러 형식과 주제를 다룬 영미희곡 작품들을 읽고 평론함으로서 영미희곡에 담긴 사상과 의식을 이해할 뿐 아니라 독해를 통한 영어 기능과 극을 통한 회화 능력을 함께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ELED 414 고급 영어작문 〔3〕

고급 수준의 다양한 글쓰기 양식과 방법을 공부한다. 글쓰기 소재의 선택, 주제와 부제의 선정과 발전, 결론 등에 관한 영어 글쓰기를 연습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수사학적 양식, 은유법, 비유법 등을 활용한 창작을 한다.

 

  • ELED 421 영문법 교육론 〔3〕

영문법을 가르치기 위해서 영어교사가 알아야 할 영문법의 내용과 그리고 교수해야 할 문법내용과 순서, 교육 방법론, 교육자료 등을 공부한다. 특히 영문법을 여러 수준에서 그리고 다양하고 재미있는 방법을 통하여 가르치는 교수법을 연구하고 실습을 한다.

 

  • ELED 422 영어의 의미와 화용 〔3〕

영어를 학습하고 지도하는데 필요한 영어의 어휘와 구문의 의미를 학습하고 그러한 표현들의 용법에 대한 화용론을 공부한다.

 

  • ELED 424 응용 영어학 〔3〕

영어를 학습하고 지도하는데 필요한 영어학의 여러 응용 분야(영어발음 교육, 사회언어학, 담화 분석, 전산 영어학, 코퍼스 영어학 등)를 공부한다.

 

  • ELED 431 영어 멀티미디어 교육론 〔3〕

컴퓨터가 어떻게 영어교육에 새로운 차원을 도입하고 교사들의 업무를 보람 있게 하는가를 보여준다.

 

  • ELED 433 영어 습득론 〔3〕

본 강좌는 언어 학습과 습득, 외국어로서의 영어 습득을 심리학적, 언어학적, 심리언어학적, 사회언어학적 측면에서 규명해 보고, 영어 습득의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중간언어 이론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 ELED 434 중등영어교육 측정과 평가 〔3〕

영어 사용 기능의 신장을 목표로 하는 영어교육의 성격을 전제로 영어 능력과 평가의 본질 및 영어 능력 평가의 여러 가지 이론을 소개한다. 이 과목에서는 영어능력의 수준에 따른 적절한 평가 목표를 설정하고, 영어 교육의 영역별, 언어 기능별, 상황별, 의사소통 기능별 평가 방법을 구안하게 된다. 나아가 실제로 평가 문항을 제작하고 검증을 통해 신뢰도, 타당도 변별도를 검토하는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 ELED 435 중등영어 교육과정 및 교재론 〔3〕

교재의 선택과 평가 그리고 그 응용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현행 중·고등학교 교재를 분석하여,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을 익혀 중·고등학교의 학습 현장을 실제로 운영할 수 있는 기초와 경험을 쌓는다.

 

  • ELED 441 영어극 읽기 〔3〕

대표적인 영미희곡을 선독하고 희곡의 구성요소에 대한 소개와 함께, 영미희곡을 영어로 공연하기 위한 과정의 이해와 연극연습을 주된 학습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다양한 언어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영미희곡을 이해하고 연극을 실제로 실습해 봄으로써, 예술의 중요한 한 문학 장르인 영미 희곡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과목이다.

 

  • ELED 442 영미소설 강독 〔3〕

영어의 음운, 어휘, 구문 및 의미 조직, 영어발달의 역사적 배경, 영어 분석의 이론과 기술 방법을 개관한다.현대 영미권의 대표적인 소설을 숙독함으로서, 작품의 배경, 시대, 등장인물의 성격 분석, 주제, 상징, 기법, 문체 등을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문학 분석방법을 습득하고 영어 독해력과 영미문화권에 대한 이해 및 회화능력을 심화한다.

 

  • ELED 443 영미시 강독 및 지도연습 〔3〕

대표적인 영미시를 읽고 토론하며 다양한 형식과 내용을 지닌 영미시를 분석하고 영문 저널을 씀으로서 영어독해와 작문능력 배양을 함께 강조하는 과목이다. 영시의 이해와 감상에 중점을 두면서, 통합적 교육방법을 통해 영시 강독과 듣기를 영어의 사용과 용례에 응용하며 또한 영시 창작, 번역, 낭송을 장려하는 고급 영시 과목이다.